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체의 말-자신에 대해

by Mohican 2022. 10. 20.
반응형

니체에 관한 책을 보며 마음에 드는 글귀에 대해 일부만 요약하여 정리해 보았다. 니체는 독일의 철학자로서 24세에 스위스 바젤 대학의 고전문헌학 교수가 된다. 그는 1900년 생을 마치기까지 날카로운 독자적 사상에 의해 20세기 철학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자기 자신을 폄하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인생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존경하라 

● 누구나 타인의 생각을 알고 싶어 하지만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연연하지 말라. 지나치게 신경 써서 분노를사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 하루가 끝나고 지쳐있을 때에는 반성하는 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휴식을 취하라

● 자신이 너무 지쳐있을 때에는 충분히 잠을 자는 게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 누구나 한 가지 능력은 있으므로 어떤 경우라도 꾸준히 도전해 나가면 자신만이 가진 능력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자기 자신을 자제하고 컨트롤할 수 있으면 욕망이 이끄는 데로 끌려가지 않고 자신의 행동의 주인이 된다.

● 자신이 왜 그것을 하고 싶고 원하는지 명백히 파악할 수 있다면 그 이후의 모든 것은 간단해진다.

● 과거에는 진실이라 여겨졌던 것이 지금은 필요치 않게 될 수 도 있으므로 자신을 항상 새롭게 하라.

● 자기에 대해 공공연히 말하는 사람은 신뢰를 받지 못한다. 타인의 신뢰를 얻고자 한다면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줘라.

● 늘 기분 좋게 살기 위해서는 타인을 돕거나 누군가의 힘이 되어주는 것을 실감하고 있을 때이다.

● 공포심은 체험한 거나 체험하지 않은 것을 두렵게 만든다. 하지 그것은 자신의 마음 상태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다.

● 어떤 행동도 무엇을 위해서 하는 게 아니라 순수하게 능 독적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서만 해야 한다.

●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은 내일 더 높은 곳에 도달하기 위한 힘을 키우는 것이다.

●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힘으로 온전히 집중하고 노력을 쏟으며 마음의 근육을 단련시켜야 한다.

● 풍요로움은 어떤 대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 안에서 찾아내어 풍요롭게 해야 한다.

댓글